운전면허증 적성검사받고 갱신 종별로 완벽정리(feat. 2024)

운전면허증 적성검사는 면허증 유효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갱신이 필요할때 면허증의 종별로 필요유무가 달라지게 됩니다.

면허증은 유효기간이 존재하며 유효기간 만료전에 갱신을 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되기때문에 사전에 내 운전면허증의 적성검사는 언제인지 만료일자는 언제인지 알아두는것이 필요하며 전혀 정보가 없다면 온라인에서 조회해보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 1종 보통 / 특수 / 대형 / 70세 이상 2종 보통 : 적성검사
  • 2종 보통 : 면허 갱신

1종 보통 / 특수 / 대형 / 70세 이상 2종 보통는 적성검사 기간에 신체검사를 통해서 신체결함 유무를 통과해야합니다.

적성검사 면허갱신 신청하기

1. 운전면허 갱신 몇 년?

운전면허증은 한번 취득 후 계속 사용하는것이 아니라 취득 후 일정 기간이 지나게 되면 적성검사를 받고 갱신을 해주어야 합니다. 신규 취득시에도 마찬가지지만 운전하는데 있어 불편함은 없는지 운전이 가능한 신체적 조건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적성검사를 받고 갱신을 하게 됩니다.

면허증 기준표시 기준주기기간
1종 보통적성검사 기간10년1년
2종 보통갱신 기간10년1년

운전면허를 취득할때 1종 보통으로 취득했다면 10년주기로 적성검사를 정상적으로 합격통과한 후에 갱신이 가능합니다. 2종 보통 면허증은 적성검사 없이 갱신됩니다.

운전면허증 적성검사 갱신

1종 적성검사 및 2종 면허갱신의 주기는 2011년 12월 9일 이전에 면허증을 취득한자와 이 후에 취득하자별로 갱신주기가 별도로 운영되기때문에 보유하고 있는 면허증앞면또는 경찰청 ‘이-파일’ 홈페이지에서 정확한 주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찰청 이파인 바로가기


2. 운전면허증 갱신 신청 준비물

운전면허증 갱신을 위해서 필요한 준비물은 면허증에 사용될 사진과 함께 기존 면허증등이 필요합니다.

  1. 기존 운전면허증
  2. 6개월 이내 촬영한 규격(3.5cm x 4.5cm)의 컬러 증명사진 2장
  3. 갱신 신청서 작성 후 제출
  4. 갱신 신청 수수료
  5. 대리인 신청시 위임장
See also  2024 그랜저 하이브리드 익스클루시브 가격 보조금 받으면 얼마?

일반적이 운전자의 면허증 갱신은 위 준비물이 필요하지만 특별한 경우가 존재합니다.


3. 운전면허증 적성검사 갱신 수수료

운전면허증 적성검사를 통해 갱신할때 면허증 형태에 따라서 수수료가 개별적으로 부과 됩니다. 운전면허증 형태라고 하면 국문과 영문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면허증 종별모바일IC(영문,국문)일반(영문,국문)
1종 ,70세이상 2종21,00016,000
2종15,00010,000

기본적인 국문으로된 운전면허증부터 영문 면허증, 모바일 신분증 어플 설치 후에 사용가능한 모바일 운전면허증등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모바일 신분증 바로가기
앱스토어 모바일 신분증 바로가기


1종 면허와 70세이상 2종면허 적성검사 대상자의 경우 적성검사기간을 경과하게되면 과태료 30,000원에 처합니다. 적성검사 만료일 다음 날부터 1년이 경과할때까지 적성검사를 받지 않았을 경우에는 면허가 취소 됩니다.

2종 면허 소지자는 과태료 20,000원이 부과됩니다. 마찬가지로 갱신 기간 만료일 다음날부터 1년 경과시에는 면허가 취소됩니다.


5. 적성검사 기간 연기 가능한가?

아래의 특수한 상황에 처했을경우에는 적성검사 (면허증 갱신)를 연기하도록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연기 사유가 없어진 날로부터 3개월 이내 아래 예시
  • 질병으로 입원 : 퇴원일로부터 3개월 이내
  • 해외출국 : 귀국일로부터 3개월 이내
  • 군 입 대 : 전역일로부터 3개월 이내
  • 수 감 자 : 출감일로부터 3개월 이내


6. 운전면허증 적성검사 어디서 받나?

적성검사 신체검사는 면허 시험장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 단, 문경, 강릉, 태백, 광양, 충주, 춘천 면허시장장 내에는 신체검사장이 없기때문에 가까운 병원에서 신체검사를 받아야합니다.
  • 1종 보통 적성검사 대상자는 국민검강보험공단 검진 자료가 있을경우에는 인터넷으로 적성검사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만75세 이상 운전면허 소지자는 고령운전자 의무교육 대상자이고 인터넷으로 교육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만75세이상 치매검사 결과지 치매.경도인지장애(인지저하)일 경우에는 치매진단서(소견서)가 필요합니다.

가까운 면허시험장 찾기


7. 자주하는 질문

운전면허증 갱신 어떻게 하나요?

운전면허증은 종별로 다르게 진행되며 1종 및 70세이상의 2종 면허 소지자는 신체검사 후 갱신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갱신 사진 몇장?

적성검사 및 면허 갱신시에는 6개월 이내에 컬러로 촬영한 3.5cm x 4.5cm 규격의 사진 2장이 필요합니다.

운전면허 몇살부터 취득가능한가요?

1종 보통 및 2종 보통 2종 소형의 면허증은 만18세 이상부터 취득가능하며 대형면허 및 특수면허는 만19세 이상부터 취득가능합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가 뭔가요?

1종 대형, 1종 특수, 1종 보통, 2종 보통 면허를 취득하려는자, 기존 취득자가 운전면허증 적성검사 갱신을 받아야 하는 기간이 되서 운전을 하는데에 신체적 결함이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이상으로 10년주기로 돌아오는 운전면허 적성검사 및 면허 갱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한부분이 있고 또한 적성검사 및 면허 갱신기간이 1년으로 여유가 있기때문에 잊지말고 해당기간에 꼭 신청해서 과태료 납부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으시길 바라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