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쳐 호스팅 SSL 적용하는 방법

벌쳐 호스팅에서 가상 서버 호스팅을 신청하고 워드프레스까지 설치를 마친 후 도메인 연결까지 완료하였다면 다음 과정으로는 보안을 위해서 SSL 인증서를 설치해주어야합니다. SSL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Putty가 필요합니다. putty를 통해서 벌쳐 호스팅의 가상 서버에 접근하고 인증서를 설치하는 과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SL은 보안을 위해서도 웹사이트를 운영한다면 필수적으로 적용하는것이 좋습니다. 현재 자신의 웹사이트에 SSL 인증서가 제대로 적용되었는지 여부는 웹브라우저에서 자신의 홈페이지 URL앞에 자물쇠 모양이 정상적으로 보인다면 인증서가 제대로 적용된것입니다.

벌쳐 호스팅에서는 사용자가 일일이 SSL을 적용해주어야하기때문에 한번쯤은 직접 해보는것을 권장합니다.

SSL 인증서 적용 준비물

SSL 인증서를 내 서버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서버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와 접속도구 흔히 Putty를 많이 사용합니다. 서버에 접속하는 정보는 벌쳐 호스팅 내 서버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필요한 정보는 서버 아이피와 root 정보입니다.

벌쳐-호스팅-putty-접속-정보

위와 같이 3가지 정보는 서버 정보를 보게되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버에 접속하는 도구인 putty는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putty 다운로드 받으러 가기

1. 서버 접속하기

putty로-벌쳐-호스팅-서버-접속하기

putty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했다면 실행한 후 아이피 주소를 넣고 포트번호를 22로 맞춘 후 완료를 누르면 서버로 접속을 시도합니다.

접속시 login as가 나오게 되는데 여기에는 ‘ root ‘ 를 비번에는 서버 접속에 나와있는 비번을 입력해주면 된다.


putty 비밀번호 입력 Tip

putty 비밀번호 입력 Tip ** 표로 가려진 비번을 눈을 클릭해서 보이게 한 후 비밀번호 전체를 드래그해서 복사하고 putty창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게되면 자동 입력된다.


2. 도메인 설정

서버에 정상적으로 접근했다면 도메인 설정 파일에 접근해서 사용하고자 하는 도메인을 파일에 입력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서버-접속-후-명령어-입력하기

설정이 필요한 파일은 위 그림에서 보는것과 같이 conf.d 폴더에 들어가 있는데 해당 폴더로 접근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cd /etc/nginx/conf.d

cd를 입력하고 이동하고자 하는 폴더를 입력하면 다음줄에서 root@vultr:/etc/nginx/conf.d 이렇게 폴더로 접근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 폴더에 어떤파일이 있는지 확인하려면 ls 명령어를 입력해주면 폴더내의 파일을 보여줍니다. 해당 폴더에는 수정이 필요한 파일 2개만 들어있습니다.

  • wordpress_http.conf
  • wordpress_https.conf
See also  벌쳐 가상 서버 호스팅에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각 파일을 수정하는 방법은 vi 에디터를 사용할 수 있으며 vi 파일명, 즉 vi wordpress_http.conf 입력하게 되면 수정할 수 있습니다.

SSL 설치하기전 http.conf 파일 수정

수정이 필요한 부분은 빨간줄 쳐진곳이며 내가 사용하고자 하는 도메인을 위처럼 입력해주면 됩니다. 입력을 위해서는 에디터로 파일에 진입한 후 i 를 누르면 편집이 가능합니다.

server_name 도메인명;

편집을 했다면 ESC키를 누른 후 :wq 를 작성 후 파일을 빠져나오면 됩니다.

해당 폴더에 들어있는 파일 wordpress_http.conf , wordpress_https.conf 두개 모두 동일하게 적용해주면 됩니다.

3. SSL 인증서 설치

SSL 인증서를 서버에 패키지 설치를 진행해주어야 합니다.

벌쳐 호스팅 SSL 설치 명령어

패키지를 설치하는 명령어:

apt install python3-certbot-nginx -y

명령어를 입력하게 되면 설치과정이 즉시 실행이 되며 중간에 이메일입력, 이용약관 동의등이 있는데 해당사항은 아래의 그림을 참고하면 됩니다.

SSL 설치 과정 중 질문

두번째 질문에 y를 누르면 마지막으로 SSL 인증서를 적용할 도메인을 선택하라고 나오게 됩니다.

SSL 설치할 도메인 번호 선택

제가 진행하는건 도메인이 하나밖에 없었기때문에 1번 soomter.com을 선택했습니다. 1번 선택 후 엔터를 치게 되면 모든 과정은 끝나게 됩니다.

4. 워드프레스 SSL 적용

서버에서의 모든 과정이 끝났다면 이제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해서 https가 적용되도록 설정을 수정해주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주소 https로 변경

설정 > 일반에서 워드프레스 주소와 사이트 주소부분의 https로 변경해주고 저장을 누르게 되면 자동으로 로그인 화면으로 나가게 됩니다. 이때 URL부분을 보게되면 자물쇠가 제대로 적용된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로써 내 사이트에 SSL 인증서가 적용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벌쳐 호스팅 SSL 설치 완료

Leave a Comment